본문 바로가기

책읽기/감정사용설명서

감정을 선별하는 기준 2가지

저자: 롤프 메르클레, 도리스 볼프/ 옮긴이: 유영미/ 펴낸이: 이동수 

 

상황 상황에 대한 평가와 확신 확신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반응 
통제불가 의식적인 반응으로 통제가능
->>>>>>>>>>>>>>>>>>>>>>>>>>>>>>>>>>>>>>>>>>>>>>>>>>>>>>>>>>>>>>>>>>>>>>>>>>>>>>>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그 일을 어떻게 평가하고 믿을지는 선택할 수 있다. 평가에서 확신을 거쳐 감정이 생겨나기 까지는 몇 초도 채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내 생각과 감정을 되짚어보는 일은 시간이 아무리 지나도 가능한 일이다. 

그러므로 

 

어떠한 상황에 따라 감정이 일어나고 그 감정을 따라 내 행동이 결정되려는 순간에 

이 감정과 행동이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결과인지를 생각해보아서 괜찮다면 그냥 그대로 두면되고 

아니라면  '평가와 확신'의 단계로 되돌아가서 

어떠한 상황을 인식했던 내 인식을 점검해보고 새로운 감정과 반응을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다. 

 

그 기준은 

 

' 객관적으로 사실이 그러한가? '

 

'내가 원하는 기분과 행동을 낳았는가?' 

 

두 가지 기준에 모두 부합하면 그대로 따르면 되고 하나라도 아니라면 사실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나는 여기에 통제가 가능하면 집중하고 불가능하면 잊어버리라는 규칙을 하나 더 넣고 싶다. 

 

 

사실과 통제와 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