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U(방송대 학과공부)/정보통신망

정보통신망 1/15강

'틀리거나 모자라거나 부족하거나 완벽하지 않을 수 있지만 괜찮아요. 그것도 복습과 다음 지식을 위한 연결고리가 될 테니까요.'

라고 누군가 말해줬으면 좋겠다.

 

 

 

 


 

 

 컴퓨터 통신망은 무엇이고 왜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무엇: 서로 떨어진 지점에서 통신이 가능하도록 컴퓨터로 데이터 통신을 하는 것

왜:  자원의 공유, 처리기능 분산, 신뢰성 향상, 안전성 보장, 호환성 확대 를 위해 사용함.

어떻게: 구조와 트로토콜의 내용임.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구성요소 4가지에 대해서 설명 가능하다.

단말장치(DTE), 컴퓨터(데이터 처리장치), 데이터전송회선, 통신제어장치(CCE)

 

통신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에 대해서 설명이 가능하다.

구문, 의미, 타이밍(인데 구체적으로 구문, 의미, 타이밍이 무엇인지는 실제 프로토콜을 구체적으로 뜯어보면서

하나하나 확인하면 좋을 것 같음.

 

컴퓨터 통신망 구조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통신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모듈(프로토콜)들의 구조적 집합.

레이어, 컴포넌트, 모듈의 세부적인 것들 따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그만 모듈들이

하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유기적으로 협동하는 시스템....

 


(1) 컴퓨터와 통신

 

제 3의 물결(농업,증기,정보)의 물결을 타고 있으며 현대사회에서는 정보가 가장 중요한 시대임.

그래서 이런 정보사회에서 정보통신을 배우는 것. edps(컴퓨터)는 standalone(혼자)가 아닌

컴퓨터 자원을 공유하기 위해서 통신 시스템을 이용함. 통신기술+데이터처리기술의 결합으로 동작.

 

분산시스템(distributed system)

컴퓨터 자원을 공유하고 확장과 축소, 오류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컴퓨터 자원을 분산시켜

작업을 처리하는 시스템 (ex 일부 컴퓨터에 불이 났지만 다른 지역에 있는 컴퓨터는 무사하다.)

두 개의 컴퓨터 자원이 어느정도 상호작용을 하는가에 따라 가깝거나 멀다고 표현하는데, 분산의 정도를

말함. (강연결<-> 약연결), 정보통신망은 약연결

 

지금 배우는 내용이 전체에서 어느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개괄하는 것부터해서 정의를 확실히 하고 있는 것 같다. 컴퓨터 통신망, 정보통신망, 데이터 통신망의 정의 따위는 그렇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지만 지금 배우는 정보통신망이 분산 시스템의 정의 중 일부라는 내용은 중요해 보인다. 왜냐하면 그 목표들은 지금도 유효하며 그 목표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전화국이 불이 타서 일부 지역에서 해당 통신사의 유저들이 전화가 불가능하다던가, 데이터센터에서 이중화를 해놓았으나 이중화시켜 놓은 망들이 제대로 동작을 안 한다던가.. 무선 네트워크가 안되면 유선이라는 대체재가 있다던가, 한 사무실 안에서 프린터를 공유하고, 백업을 위해 원드라이브를 이용하고, 팀즈에서는 무결성을 보장한다. 그리고 맥북과  MS, GOOGLE 등의 각 제조사가 만든 H/W나 S/W 는 이미그레이션이 되면서 지금도 호환성의 문제를 일으키며 지속적인 개발을 촉구한다.

 

물리적 거리에 따라 data flow machin, multi processor,  여기서부터 약연결 (lan,man, wan, internet )

 

4. 컴퓨터통신망의 정의 

: 약연결 시스템이다.

-서로 떨어진 지점에서 다양한 매개체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광의의 통신

-광의 통신중 전자통신 하는 것 (tele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data co..)

컴퓨터에 의해 생긴 데이터로 통신.

-데이터 통신망(d c n)는 데이터 처리 기술과 망 기술이 융합된 기술

 

5.컴퓨터통신망의 목적

-자원의 공유

-처리기능의 분산(성능:슈퍼컴퓨터 1대 < 서버컴퓨터 1000대)

-신뢰도 향상(무슨 일이 일어나던 가용성을 보장한다.)

-안전성 보장(복원이 가능하다.)

-호환성 확대(이기종 간에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6. 역사

봉화/서신/전보/전화

1940 스티비츠 원격계산기 통신(수학계산을 원격계산기로 해결시연)

1958 sage 시스템(땅과 하늘간에 통신이 가능한 최초 컴퓨터와 통신 시스템)

 1960 arpa network 탄생(advanced reserach project agency):펜타곤이 죽으면 끝이라는 위기감에서 tcp/ip 및 패킷 교환망이

탄생함.

1964 sabre 시스템(아메리칸 에어라인이 여객기 좌석예약 시스템)

1968 aloha( addtive links online hawaii Area:섬과 섬 사이에 처음으로 무선 패킷 교환 네트워크를 활용함.)

1974 telnet( 상업용으로 네트워크를 쓰기 위해 isp 사업. 상용 패킷 교환망)

 

왜 역사를 배워야 할까? 그리고 수많은 기술 역사 중에서 왜 저것들만을 뽑아서 배우게 할까? 를 생각해보게 한다. 모두 최초와 어떤 필요에 의해 생겨났는지에 대해서 배웠다. 아르파넷은 너무 유명해서 여러번 들어봤다. 만약 저 시대에 미국과 러시아가 서로 경쟁을 하는 구도가 아니었다면 혹은 ARPA NET 을 대신할 무언가가 있었다면 지금의 인터넷은 없었을 것이다.

 

7. 컴퓨터 통신망 서비스

e-mail

파일전송(ftp)

원격 처리 (vdi)

원격 회의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웹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웹 서비스는 AWS를 생각해도 되겠지..

저런 서비스들은 아마도 처음에 나온 컴퓨터통신망의 목표를 전부 가지고 있을 것이다. 마치 사람이면 보통은 눈코입귀팔다리머리뼈피가죽등이 있듯이 말이다.

 

 

데이터 통신 시스템

DTE(data terminal Equipment)/ 데이터 전송회선(D communication E): 모뎀, dsu(서로 속도가 다름), 통신회선, cce,ccp-출처:방송통신대학교(KNOU)

기능

..(책에 자세하게 있음, 강의에선 가볍게 넘어감)

 

이 부분이 많이 아쉽긴하다.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인 예시와 설명을 듣고 싶었는데 아마 여기를 파고 들어가면 강의 러닝타임이 무한정으로 길어질 것 같기 때문에 스킵하신 것 같기도 하다.

 

통신 소프트웨어

:이용자 접속제공/ 통신제어장치(H/W) 및 제어부로 테이터 송수신을 제공함.

 

통신 프로토콜의 필요성

: 통신을 원하는 두 개체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서 무엇을 언제 어떻게 언제 통신할

것인지 서로  정한 규약

 

통신 프로토콜의 주요 요소

구문(SYNTAX): 데이터 형식이나 신호 수준 등을 포함한다.

의미(SEMANTIC): 전송의 조정, 오류관리를 위한 제어정보

타이밍(TIMING): 전송속도 및 순서. 

 

TCP/IP, ARP, RIP, OSPF, UDP 등등.. 을 뜯어보며 이 녀석들의 구성성분 중에서 뭐가 구문이고 의미고 타이밍인지 알면 좋을 것 같다.

 

컴퓨터 망 구조 ( COMPUTER NETWORK ARCHITECTURE)

: 모든 통신 기능을 담고 있는 하나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대신 통신 기능을 구현하는 프토토콜의

구조적 집합 (EX 킹 투 킹으로 협상하면 아래 실무자들이 세밀한 것들을 조율하며 협상을 성사 시키려 한다.)

-> MODULA( 필요에 따라 컴포넌트, 모듈, 레이어로 나누어서 쓰자!!)

IBM, SNA(SYSTEM NETWORK ARCHITECTURE)

DEC, DNA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7-LAYERED REFERNCE MODEL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기종간에 통신을 위해 모듈화하였다는 썰도 어디서 읽은 것 같다.

 

 

'KNOU(방송대 학과공부) > 정보통신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5  (0) 2020.04.06
2. 데이터 통신의 기초 -2.2 변조와 복조  (1) 2020.04.05